온라인 전입신고 인터넷 방법 필요서류 신고하기 및 주소이전
이사 후 온라인으로 전입신고를 쉽고 간편하게 하시고 싶은 분들은 아래 제가 핵심내용과 꿀팁만 정리해놓았으니 1분만에 해결하시고 시간 절약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.
저도 지금까지 이사를 5번 내외 정도는 한 것 같은데 초창기에는 직접 필요서류 챙겨서 주민센터 가서 신고했던 기억이 나네요.
하지만 요즘은 정부24를 통해 인터넷으로도 쉽게 가능해졌으니 갈수록 세상이 편해지는 것 같습니다~
전입신고 인터넷 방법은 아래 '정부24'를 통해 진행합니다. 정부24에서 전입신고 플러스 원스톱 서비스를 시행하고 있기 때문에 전입신고와 함께 요금감면 일괄신청(사회적 배려 대상자), 초등학교 배정정보 신청, 우편물 주소 이전 서비스 까지 한 번에 신청이 가능하다고 하네요.
1. 정부24 원스톱 서비스
1-1. 전입신고 방법
정부24 접속 후 서비스 → 서비스신청 → 원스톱/생에주기/꾸러비서비스 로 들어가신 다음 가장 첫번 째에 있는 전입신고를 클릭하시면 전입신고가 진행됩니다.
① 전입신고 통합처리 신청 버튼 클릭
② 간편인증 또는 인증서 로그인
③ 신청서 작성, 요금감면 통합신청
아래 빨간색 동그라미로 표시해놓은 '신청'을 누르시면 됩니다. 저도 처음에는 어디로 넘어가는지 한참 찾았으니 참고하셔서 헤매지 마시고 바로 '신청'으로 들어가시면 되겠습니다.
이 후 입력정보는 비교적 간단합니다. 아래 3단계로 구성되어 있으며 1단계 신청인정보, 2단계 이사 전에 살던 곳, 3단계 이사온 곳 이렇게만 1분만에 입력하시면 완료입니다.
우편물 주소 이전 서비스, 초등학교 배정정보, 요금감면 일괄신청 3가지 항목은 가장 마지막에 체크 하나로 일괄 신청이 가능하니 정말 편해진 것 같습니다.
1-2. 요금감면 혜택
기초생활보장수급자, 차상위계층, 장애인, 다자녀가구, 국가보훈대상자, 대가족, 출산가구 등 요금감면 대상자 분들은 전입신고와 함께 요금감면 신청도 함께 가능합니다.
아래에 요금감면서비스 관련 표를 사진으로 첨부하였으니 대상자이신 분들은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.
2. 구비서류
온라인 인터넷으로 신청이 어려우신 분들은 아래 정부24에 명시되어 있는 구비서류를 지참하셔서 읍, 면 사무소나 주민센터를 방문하시면 됩니다. 본인일 경우 필요한 구비서류는 전입신고서와 신분증 정도입니다.
방문하시면 아래의 전입신고서 서식이 있는데 전입신고서를 작성하시고, 신분증을 지참하셔서 제출하시면 빠르게 접수가 가능합니다.
대리인일 경우 추가로 위임장 및 위임인의 신분증, 관계자료 등 증빙자료가 필요한 점은 참고하시길 바랍니다.
3. 신청, 결과 확인
전입신고 신청 후 마지막까지 처리상태를 반드시 확인하셔야 합니다. 상태 확인 방법은 온라인은 정부 24 → My Gov → 나의 신청내역, 오프라인은 관할 읍, 면사무소나 주민센터로 방문하셔서 문의를 하시면 됩니다.
신청이 잘못되었거나 세대주 확인을 기한 내에 처리하지 않을 경우 취소될 수 있다는 점 유의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.
아래 신청관련하의 주의사항이 있으니 사전에 확인하시어 두 번 일하는 일이 없도록 하시길 바라겠습니다.
① 전입신고는 새로운 거주지에 전입한 날부터 14일 이내에 해야합니다.
(14일 이내 정당한 사유없이 신고하지 않으면 5만원 이하 과태료, 거짓으로 신고하면 3년 이하의 징역 또는 3천만원 이하의 벌금형을 받을 수 있습니다. [주민등록법] 제 37조 및 제 40조)
② 전입신고 내용의 사실여부는 이, 통장이 사후에 확인합니다.
③ 근무시간(18시) 이 후나 토요일, 공휴일에 신청하는 경우 다음 근무일에 신청이 접수됩니다.
이상 온라인 전입신고 인터넷 방법 필요서류 신고하기 및 주소이전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.
전입신고를 찾으시는 분들이라면 이미 이사를 계획하시거나 이사를 하신 분들일 것 같습니다.
이 글을 읽어주신 모든 분들께 새로운 보금자리에서 새출발을 진심으로 응원하겠습니다 :)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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